마늘장아찌 담그는 법에 대해서 포스팅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. 마늘장아찌는 마늘의 아린 맛을 줄이고 단맛을 더해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음식입니다. 또한 마늘은 몸에 매우 좋은 식재료이지만, 생으로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이 될 수 있습니다. 마늘장아찌로 섭취하면 위장에 부담 없이 맛있게 드실 수 있습니다.
방법도 쉽고 간단하니 천천히 따라 하시면 도움이 되실 거예요.
1. 마늘장아찌 담그는 법 - 준비 과정
먼저 마늘의 꼬리 부분은 반드시 잘라주어야 합니다.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잘 자란 마늘이 식감도 좋고 맛도 좋겠습니다. 또한 미리 보관하실 유리병도 준비해 두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물론 보관하실 유리병이나 용기는 미리 살균 작업을 해 주셔야겠습니다. 살균 방법은 간단한데요, 뚜껑과 병을 끓는 물에 5분 정도 넣어두시면 되겠습니다.
1-1. 마늘 장아찌 담그는 법 - 레시피
<재료와 준비 과정>
- 물 1컵
- 천일염 1작은술: 없으시면 패스하셔도 됩니다.
- 진간장 2컵
- 설탕 1-2컵: 설탕은 마늘 장아찌의 맛과 식감을 올려줍니다.
- 감초 2개
- 소금: 소금은 마늘 장아찌를 살균하고 맛의 풍미를 더 해 줍니다.
- 월계수 잎 2장: 없으시면 패스하셔도 됩니다.
- 소주 1병: 소주를 넣으면 마늘 장아찌의 보관 기간을 늘려주고, 새콤달콤한 맛을 내줍니다.
- 식초 2컵: 식초에 따라 맛이 달라질 수 있으니 원하시는 식초를 준비해 주시면 되겠습니다.
- 매실액 1/4컵: 없으시면 패스하셔도 되지만 넣는 것을 추천드려요.
- 까나리액젓 1/4컵
<제조 과정>
먼저 물 두 컵(종이컵 기준)을 냄비에 담아줍니다. 여기에 천일염(1스푼), 진간장 2컵(종이컵 기준), 설탕 두 컵(종이컵 기준)을 섞어 끓여줍니다.
향을 내는 용도로 감초와 월계수 잎을 넣어줍니다(2장씩). 다만 없으시다면 패스해도 되겠습니다.
그 후에 약불로 끓여줍니다.
간장물을 식힌 뒤 소주, 식초, 매실액을 넣어 섞어줍니다. 강불로 끓이면 상당히 간장물이 상당히 쫄기 때문에 절대 강불로 하시면 안 되겠습니다.
살짝 끓어오르는 시점부터 10분 정도 끓여줍니다.
그 후 불을 끄고 충분히 식혀줍니다.
식히는 동안 월계수잎과 감초의 향이 우러나오게 됩니다.
충분히 식은 후에는 감초와 월계수잎을 건져 내줍니다.
그 후 소주 1병을 통째로 넣어줍니다. (소주는 아무 소주나 상관없지만 초록색 추천드려요.)
그다음 식초 두 컵을 넣어줍니다.
그다음 까나리 액젓과 매실액을 4분의 1컵을 넣어줍니다.
다 넣어 주셨다면 잘 섞이도록 저어 줍니다.
이렇게 소스가 완성이 되었다면 준비하신 유리병에 간장물과 마늘을 담아서 보관하시면 됩니다.
마지막으로 준비한 마늘을 간장물에 담그고, 실온에서 2주간 숙성시킵니다. 그 후 냉장고에 약 3개월간 보관하여 드시면 되겠습니다.
2. 마늘장아찌 보관 방법
마늘장아찌는 1년 동안 실온에서 보관할 수 있어 편리합니다. 또한 깐 마늘을 냉동 보관하면 장기간 보관할 수 있습니다.
이 레시피를 따라 직접 만들어보시면 맛있고 건강한 마늘장아찌를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.
2-1. 마늘장아찌 활용 음식
마늘장아찌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할 수 있는데요. 밥반찬으로 먹거나, 샐러드, 스테이크 등에 곁들여 먹으면 좋습니다. 또한 마늘장아찌를 활용한 다양한 요리 레시피도 시도해 볼 수 있겠습니다.
마늘장아찌 담그는 법 중에 가장 어려운 점이 바로 시간이 조금 걸린다는 것입니다. 하지만 한 번 담가 두시면 오랫동안 즐기실 수 있는 반찬이기에 밥맛 없을 때 꺼내 먹는 간편한 반찬으로 아주 적절하다고 생각합니다.